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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매예방 '두근두근 뇌운동' 제1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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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14-10-29 |
첨부파일 | 조회 | 100612 | |
치매예방 인지훈련법 '두근두근(頭筋頭筋) 뇌운동' 제1권 발간
신문을 이용한 꾸준한 ‘두근두근 뇌운동’으로 치매를 예방합시다.
현재 노인 10명 중 1명이 치매로 고통받고 있으며 고령화가 진행되면서 치매환자는 더 늘어날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치매는 아직 완치 가능한 치료제가 없습니다.
치매에 걸릴 가능성이 큰 사람도 치매 예방 활동을 한다면 평균 2년 정도 치매 발병이 늦어지며, 특히 65세 이상 연령층이 매일 꾸준히 뇌 운동을 한다면, 20년 뒤 우리나라 치매 환자 수를 20%를 줄일수 있습니다.
뇌운동은 평생 하는 것이 좋지만, 특히 65세 이상은 매일 뇌운동을 통해 치매를 예방해야 합니다.
이에 중앙치매센터는 신문을 활용하여 치매를 예방하는 인지훈련법, ‘두근두근(頭筋頭筋) 뇌운동’을 개발하였습니다. 마치 꾸준한 운동을 통해 온몸의 근육을 단련하듯이, 매일 신문에 실린 기사나 날씨, 오늘의 운세 등을 이용해 두뇌의 인지기능을 강화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두근두근 뇌운동’은 노화나 치매로 인해 쉽게 손상될 수 있는 기억력, 지남력(위치나 시간, 사람을 알아보는 능력), 판단력, 집중력, 억제력, 계산력, 시공간능력, 언어능력 등의 인지기능을 훈련하도록 설계되었으며, 프로그램 일부는 게임을 하듯 배우자나 가족, 친구가 함께 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좌: 표지 / 우: <두근두근 뇌운동> 훈련계획표
▶▶▶ 하루 열기:누구나 확인하는 그날의 날짜와 일기를 이용
<01_날짜 계산기>
▶ 신문을 통해 당일 날짜를 확인하는 습관을 기르고, 주어진 규칙에 따라 연도와 양·음력 일자에 해당하는 숫자의 합과 곱을 구하는 훈련 ▶ 효과영역: 지남력, 계산력, 작업기억, 시공간능력, 전환능력
<02_날씨 따라 삼천리>
▶ 당일 기상도의 다양한 시각적 자극 중에서 목표 자극을 선택적으로 탐색하고 규칙에 따라 순서대로 연결하는 훈련 ▶ 효과영역: 주의집중력, 순서결정, 시공간능력, 작업기억 ▶▶▶ 세상 읽기:당일 신문에서 관심 가는 기사나 칼럼을 이용
<03_제목 외우기>
▶ 관심 있는 기사 제목을 외우고 일정 시간이 지난 후 다시 기억해내는 훈련 ▶ 효과영역: 기억력, 집행기능
<04_얼굴 삼행시>
▶ 기사에 실린 사진 속 인물의 생김새를 반영하는 삼행시를 지어, 해당 인물의 이름을 기억해보는 훈련 ▶ 효과영역: 언어능력, 기억력, 집행기능
<05_바꿔 쓰기>
▶ 한글의 자음과 모음에 대응하는 기호 세트를 이용하여, 선택한 기사의 제목을 기호로 변환하는 훈련 ▶ 효과영역: 주의집중력, 소근육운동기능, 작업기억, 정신운동속도
<06_퍼즐 스크랩>
▶ 선택한 기사를 기하학적 도형으로 구성된 도안을 따라 자른 다음, 다시 원래 모양대로 맞추어 보는 훈련 ▶ 효과영역: 시공간능력, 소근육운동기능, 집행기능, 주의집중력
좌: <01_날짜 계산기> 훈련 예시 / 우: <05_바꿔 쓰기> 훈련 예시
▶▶▶ 쉬어 가기:삶의 재미를 더해주는 오늘의 운세, 방송 편성표, 문화기사 등을 이용
<07_바꿔 부르기>
▶ 좋아하는 노래의 가사를 신문에 나온 자신과 가족 또는 친구들의 오늘 운세로 바꿔 부르는 훈련 ▶ 효과영역: 정서자극, 억제력, 기억력
<08_강세 바꿔 읽기(힘줘 읽기)>
▶ 자신의 오늘 운세를 순서대로 한 음씩 강세를 주어 소리 내어 읽어보는 훈련 ▶ 효과영역: 억제력, 주의집중력, 작업기억, 정신운동속도
<09_풀어 읽기(운세 풀어 읽기)>
▶ 자신의 오늘 운세를 글자가 아닌 초성, 중성, 종성으로 분리하여 최대한 빨리 읽어보도록 하는 훈련 ▶ 효과영역: 주의집중력, 정신운동속도, 작업기억, 계산력
<10_초성 이어가기>
▶ 기사 첫 글자의 초성부터 시작해서 한글 자음순서에 따라 다음 자음이 초성으로 나오는 글자를 기사에서 차례대로 찾아가는 훈련 ▶ 효과영역: 작업기억, 주의집중력, 정신운동속도
<11_오늘 뭘 볼까>
▶ 텔레비전 편성표를 이용해서 당일 시청할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시청 계획을 세워보는 훈련 ▶ 효과영역: 집행기능, 계산력, 주의집중력, 기억력 ▶▶▶ 추억 담기:과거 신문의 오래된 기사나 사진을 이용
<12_그때를 기억하시나요>
▶ 누구나 기억할만한 과거 신문 기사나 광고를 제시하고 그와 관련된 이야기 또는 그 시절의 이야기를 나누도록 하는 훈련 ▶ 효과영역: 기억력, 정서자극
좌: <07_바꿔 부르기> 훈련 예시 / 우: <12_그때를 기억하시나요> 훈련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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